‘정기예금 안 부럽다’…알뜰 '수시 입출금 통장' 각광
‘정기예금 안 부럽다’…알뜰 '수시 입출금 통장' 각광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2.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1%대...유동성은 확보하되 금리도 높아 '일석이조'
▲ 돈을 묶어놓기 부담스럽다면 정기예금만큼 높은 금리를 주는 수시입출금 통장에 가입해보자.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치인 1.25%로 내려가면서 은행 금리가 바닥을 치고 있다. 시중은행의 예금금리는 0%로 내려가고 적금 역시 1-2%대 초반에 머무는 가운데 수시입출금 통장이면서 1%대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수시로 돈을 사용하며 유동성을 확보함은 물론 정기예금 수준의 높은 금리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살펴보자.

■ 높은 금리와 수수료 면제 혜택까지 산업은행 ‘KDB Hi 입출금통장’

산업은행이 내놓은 ‘KDB Hi 입출금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통장으로 온라인 전용의 기본계좌다.

14일 기준 금리는 세전 연 1.1%로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높다. 이자는 매일 최종 잔액에 금액별 이율을 적용해 계산한다. 매월 이자계산 기준일의 다음 영업일 전일까지의 이자를 계산해 다음 영업일에 제공한다.

이자만 높을 뿐 아니라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과 같은 온라인 금융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면제 해준다. 다만 타행 이체 1000건 한도 내에서 면제가 적용되지만 사실상 조건 없이 수수료가 없는 셈이다. 당행, 타행을 불문하고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 역시 무료다.

■ 1000만원 이상 목돈을 정기예금 금리에 수시입출금까지 SC제일은행 ‘마이플러스 통장’

SC제일은행의 ‘마이플러스 통장’ 역시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300만원 미만을 넣는 경우 적용 금리는 연 0.1%에 불과하지만 1000만원 이상을 넣으면 금리는 연 0.9%까지 올라간다. 여기에 이자지급일 전전월의 평균잔액이 전월을 평균 잔액보다 많거나 같을 경우, 즉 잔액이 계속 늘어나는 경우에 한해 0.3%포인트의 이자를 더 얹어준다. 이에 정기예금으로 목돈을 묶어두지 않아도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저금하며 최대 연 1.3%의 이자율을 누릴 수 있다.

■ 100만원 이하 소액은 KB국민 ‘KB Star*t 통장’, KEB하나 ‘힘내라! 직장인 우대 통장’

KB국민은행은 금융거래를 이제 막 시작하는 청년 고객을 위해 ‘KB Star*t 통장’을 내놨다.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부터 만 35세 이하의 개인에 한한다. 가입자 연령이 만 38세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직장인우대종합통장‘으로 변경된다.

‘KB Star*t 통장’의 기본 이율은 0.1%지만 간단한 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연 1%까지 받을 수 있다. 조건은 결산일의 전월말일을 기준으로 최근 3개월 동안 2개월 이상 ▲계좌간 자동이체 실적이나 각종 공과금(아파트관리비, 지로, VAN, CMS) 자동납부 실적이 있는 경우 ▲KB국민카드 결제실적(현금서비스 포함)이 있는 경우 ▲전월 말일을 기준으로 캥거루통장, 차세대통장, 20대자립통장, e-파워통장 중 하나 이상을 보유한 경우 가운데 한 가지만 충족하면 된다.

다만, 우대 이율은 평균 잔액 가운데 100만원 이하에만 적용되므로 100만원 이하의 용돈을 관리하는 학생이나 취업준비생 등 청년들이 소액으로 높은 이율을 얻을 수 있다. 100만원 이상의 금액은 기본 이율인 연 0.1%가 적용된다.

KEB하나은행 역시 만 18세 이상에서 만 35세 이하 고객만을 위한 ‘힘내라! 직장인 우대 통장’을 내놨다.

매 결산일 전월말일 또는 해지일 전월 말일 기준으로 과거 3개월 내에 2개월이상 급여이체실적이 월 건당 50만원 이상인 경우 우대 금리를 적용해 최고 연 1%를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전자금융을 통한 타행이제, 당행 ATM기기를 이용한 출금·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타행 ATM기를 통한 출금 수수료도 10회에 한해 무료다.

환율우대 혜택도 있다. 통장 가입 손님이 외화 현찰(지폐)환전이나 해외송금 시 최대 60%의 환율 스프레드 우대를 제공한다. 달러화·유로화·엔화의 경우 60%, 그 외 11개국 통화는 30%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