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서 안산까지 24분에 OK... 2018년 소사~원시 복선전철 개통
부천서 안산까지 24분에 OK... 2018년 소사~원시 복선전철 개통
  • 김예솔 인턴기자
  • 승인 2017.09.2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천 소사∼안산 원시 복선 전철' 개통으로 부천‧안산 수도권 남서부 주민들의 통근시간이 단축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인턴기자] 내년 '부천 소사∼안산 원시 복선 전철' 개통으로 부천‧안산 수도권 남서부 주민들의 통근시간이 단축된다.

21일 국토교통부는 ‘소사(부천)∼원시(안산)선 추진상황 설명회’에서 소사~원시선 시험운행을 개시했으며 오는 2018년 상반기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소사~원시선을 이용하면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에서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까지 24분 만에 도착이 가능해 1시간 이상의 시간 단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는 자동차로 약 1시간 30분 소요된다.

해당 복선전철 사업은 경기도 부천 소사역에서 시흥시청역을 지나 안산 원시역까지 총 23.3㎞ 구간에 정거장 12개를 만드는 공사로, 지난 2011년 착공됐다.

당초 지난해 완공 예정이었지만, 기존 토지 소유자의 보상 과정 지연과 토사유실 문제가 발생해 개통이 연기됐다.

향후에는 소사∼원시선은 북쪽으로는 경의중앙선과 맞닿는 대곡∼소사선을 개통해 고양시 덕양구까지 이동 가능하다. 남쪽으로는 홍성∼원시를 잇는 서해선과 연계돼 서해축을 형성하는 주요 철도간선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차량 형식승인, 시설물·신호시스템 안정성 인터페이스 시험을 거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