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재개 신고리 원전... '손실보상비' 1000억원에 건설사 보상비까지 눈덩이
공사재개 신고리 원전... '손실보상비' 1000억원에 건설사 보상비까지 눈덩이
  • 김예솔 인턴기자
  • 승인 2017.10.2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 공사 재개가 될 것으로 확정된 가운데, 보상비 문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인턴기자] 신고리 공사 재개가 될 것으로 확정된 가운데, 공사 일시중단으로 발생한 추가 비용만 1000억이며 컨소시엄 및 하청업체 보상비 문제도 만만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공사가 공론화 기간인 3개월 동안 일시 중단됨에 따라 발생한 협력사 손실보상 비용은 약 1000억원으로 추산된다. 해당 비용은 공사 지연에 따른 이자, 자재·장비 보관 등 현장 유지 관리비, 사업 관리를 위한 필수 인력의 인건비 등이다.

여기에 두산중공업, 삼성물산, 한화건설를 포함한 컨소시엄 업체는 물론 하도급 재하청 업체 등 700여개 업체에서 일하던 근로자들의 손실까지 더하면 손실 규모는 더 커진다.

신고리 원전 건설은 2022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8조6000억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일시중단 전까지 1조6000억원 가량이 집행됐다.

중단 직전까지 신고리 5·6호기 현장에는 일용직을 포함해 약 3000명이 일했으며, 공사 중단 후에는 취업하기 어려웠던 상황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최종 결과와 상관없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중단에 따른 유지 비용도 보상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신고리 원전에 참여했던 컨소시엄 3개 업체는 공사중단으로 인해 받아야 하는 비용을 최종 결론이 난 이후 한꺼번에 산정해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사중단 기간의 손실과 관련해 대기업들은 그나마 견딜 수 있는 처지이지만 중소 협력업체들은 자금난을 호소할 만큼 타격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 일시 정지 기간의 소요 비용에 있어서는 되면 갈등이 빚어지거나 소송전으로 번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시공사 및 협력업체 근로자 인건비와 장비비, 각종 경비 등 '실비 산정' 과정에서 보상 범위를 놓고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시공업체들 간에 입장차가 있을 수 있다.

한편, 3개월여 공사를 중단한 신고리 원전 완공은 2022년 말이나 2023년 초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