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채용비리 1차검사 마무리...은행권, 소문 '무성'
금감원 채용비리 1차검사 마무리...은행권, 소문 '무성'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7.12.2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채용 비리 형태 비슷...결과따른 후폭풍에 촉각
▲ 금융감독원이 은행권 채용비리 검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 검사 현황 및 상태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금융감독원의 은행권 채용비리 1차 검사가 마무리 됨에 따라 그 결과에 은행권이 긴장하고 있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검사역 30여 명을 투입해 KB국민은행·신한은행·KEB하나은행·NH농협은행·수협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 등 11개 은행을 상대로 지난 19일 현장 검사를 시작했고 1차 검사는 오늘 마무리된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압수수색의 방식으로 채용담당 실무자 동의서를 받고 이들의 컴퓨터를 현장에서 뒤진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1차 검사 결과에 대해 금감원 측은 공개를 꺼리고 있는 상태다.

강선남 금융감독원 일반은행국 팀장은 “검사가 현재 진행중에 있어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최종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조심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정 기간을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며 검사 결과가 밝혀질 때까지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은행들은 채용비리 자체 점검 결과 채용비리 정황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고 금감원에 보고했다.

그러나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긴 어렵다. 이전에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례를 연구한 국회입법조사처 한 사무관은 “채용하는 방식이 비슷하면 비리를 저지르는 형태가 같을 수밖에 없다”며 “아마도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은행권 채용비리는 유사한 행태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감사원 감사보고서의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운영 실태’에 따르면 일부 공공기관은 ▲학연, 혈연 등 연고에 따라 특정인을 채용하도록 지시하거나, ▲당초 채용 계획 및 모집공고와 다르게 채용인원 분야를 작의적으로 변경했다.

또한 ▲인사부서에서는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평가서류 및 점수를 조작하고, ▲자격요건에 미달하는 응시자를 합격시켰다.

채용 단계별로는 ▲채용계획 수립 단계에서 퇴직자 재취업을 위해 불합리한 제도를 운영하거나, ▲서류전형 단계에서 평가 기준과 다르게 평가를, ▲면접 전형 단계에서는 면접종료 이후 점수표를 재작성했다.

현재 은행권엔 긴장속에 갖가지 소문이 돌고 있다. 비리가 적발될 경우 후 폭풍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사례와 마찬가지로 최고경영진이나 관련 임원이 물갈이될 가능성이 있다. 소문 중엔 금융감독원에 많은 제보가 들어갔으며 모 은행에서 경영진 자녀 특혜채용이 다수 적발됐다는 내용이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적발한 비리에 대해 조만간 검찰에 수사 의뢰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