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상승 여파... 정부, 물가 인상 '불 끄기' 나섰다
최저임금 상승 여파... 정부, 물가 인상 '불 끄기' 나섰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1.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외식업체의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한 대응에 나섰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외식비 상승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5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관계부처 차관들과 최저임금 태스크포스(TF)회의를 열고 “최저임금에 민감한 외식 등 개인서비스를 중심으로 체감 물가에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 소비자 단체와 함께 편승 인상 방지를 위한 가격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상승하면서 최근 패스트푸드와 한식 프랜차이즈 등 외식 업계가 연이어 가격을 올리는 사례가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대책을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날 고형권 차관은 “담합 등 시장 질서 교란 행위에 대해서도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부 품목 외에 전체적인 물가 여건은 양호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고 차관은 “올해는 유가 및 농축산물가 상승세 둔화 등 전반적으로 물가 여건이 양호한 상황"이라며 "안정적인 물가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추가 대책도 이달 중 마련하기로 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1월 중 추가 보완 대책을 마련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30인 미만 고용 사업장의 월보수액 190미만 근로자 임금을 월 13만원 지원해주는 일자리안정자금에 대해서도 신속한 집행을 약속했다. 정부는 지난 2일부터 일자리안정자금 접수를 받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