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차기 부총재, 스페인 재무장관 사실상 확정
ECB 차기 부총재, 스페인 재무장관 사실상 확정
  • 이희수 인턴기자
  • 승인 2018.02.20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날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존 19개국 재무장관 회의에서 차기 ECB 부총재로 루이스 데 권도스(Luis de Guindos) 스페인 재무장관(사진)이 사실상 선임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인턴기자] 유럽중앙은행(ECB) 신임 부총재 자리에 스페인 재무장관 출신의 루이스 데 권도스가 사실상 내정됐다.

1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날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존 19개국 재무장관 회의에서 차기 ECB 부총재로 루이스 데 권도스(Luis de Guindos) 스페인 재무장관이 사실상 선임됐다.

오는 5월 말 임기가 끝나는 비토르 콘스탄치오의 후임으로 앞서 권도스 장관과 필립 레인 아일랜드 중앙은행 총재가 후보로 올랐지만, 이날 회의에서 레인 총재가 사퇴했다.

권도스 장관이 단독 후보가 된 만큼 이날 회의에서 ECB 부총재 후보자로 추대되고, 다음 달 유로존 정상회의에서 공식 확정되는 절차를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인은 지난 2012년 이후 ECB 집행이사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면서 부총재직을 차지할 유력 후보국으로 꼽혀왔다.

권도스 장관은 “스페인이 집행이사직을 잃었던 2012년 금융위기 이후 이 분야에서 얼마나 회복됐는지를 나타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유럽에 속하는 스페인에서 부총재가 나온 만큼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후임은 북유럽 출신이 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드라기 총재의 임기는 내년 10월 31일에 만료된다.

CNBC는 “권도스 재무장관이 선임되면 차기 ECB 총재는 북유럽 출신이 될 확률이 높다”며 “이는 드라기 총재보다 더 매파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진단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북유럽 국가의 총재직 가능성이 커졌다”며, “독일 중앙은행 총재 옌스 바이트만은 고위직에 도전하는 유력 후보 중 한 명”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