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동산시장 '한파'...집값도 거래량도 '내림세'
부산 부동산시장 '한파'...집값도 거래량도 '내림세'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2.2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조정지역 지정 때문에 더 위축... 한숨만
▲ 지난 달 부산지역 주택매매가는 전달보다 0.07%로 떨어져 4년4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으며, 이 중 해운대는 0.1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부산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잔뜩 움츠려든 모습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부동산 시장이 활황이었던 것과 달리, 주택거래량과 매매가 하락은 물론이고, 미분양 물량까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시장이 위축된 것의 배경으로는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꼽힌다.

작년 8·2 부동산 대책 발표에 따라 현재 부산 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총 7곳으로 해운대구, 수영구, 남구, 동래구, 연제구, 부산진구, 기장군이 해당된다.

이들 지역은 주택담보대출이 세대당 1건으로 제한되며, 기존 아파트의 LTV, DTI도 줄어든다. 분양권 전매기간도 제약을 받게 된다.

올해 부산시에 대규모 분양물량도 예정돼있어 정부와 건설업계 모두 시장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청약조정지역 지정되자 부산 집값 ‘내리막’, 거래량도 ‘뚝’

부산시는 지난해 청약 조정대상지역이 지정되면서 주택매매가와 거래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달 부산지역 주택매매가는 전달보다 0.07%로 지난 2013년 9월 이후 4년 4개월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부산 지역의 집값이 떨어지게 된 것에는 청약조정지역 지정이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달 조정지역 중에서는 해운대구 집값이 0.17%로 가장 많이 하락했으며, 기장군과 부산진구는 각각 0.14%, 0.11% 하락하면서 부산 평균 하락률을 웃돌았다.

주택거래량도 줄어들고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올 1월에도 주택 거래량은 4707건으로 전년 동월대비 17.9% 줄었다. 작년 한 해 동안 부산지역 주택 거래량은 7만3304건으로 전년에 비해 2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부산 전체 지방세 수입까지 줄어들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기 부진과 부동산시장 위축 등으로 지방세수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세수 확보를 위해 체납 처분을 엄정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미분양도 늘고 있는 추세다. 작년 9월 720가구를 시작으로 10월 1473가구, 11월 1593가구, 12월 1920가구로 4개월 연속 확대됐다.

올해 부산 분양물량은 3만6535세대로 5년 만에 가장 많은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청약 미달사태가 벌어지거나 미분양이 더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 기장군 '청약조정지역 해제해 달라'

부산 부동산 시장이 침체로 접어들면서 청약 조정지역을 해제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청약조정지역으로 선정된 지역 중 일부를 해제하는 것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아파트 공급이 많아 주택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기장군을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해 달라”는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한 것이다.

최근 기장군은 작년 10월부터 22주째 하락세를 타고 있으며, 매수세가 크게 꺾이면서 거래도 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장군 K 중개업소 대표는 “현재 조정지역 중 기장군이 가장 최약체”라면서 “조정지역으로 지정되자마자 집값은 떨어지고, 집을 싸게 내놔도 안 팔리면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부산 최고 부촌으로 꼽히는 해운대마저도 상황이 좋지 않다.

올해 해운대 첫 분양아파트에서 미달이 나왔다. 지난 달 10일 해운대구의 ‘센텀 천일 스카이원’은 1순위 청약 결과 6개 주택형 중 3개 주택형이 미달됐으며, 평균 1.0대 1의 저조한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아닌 탓도 있지만, 해운대를 비롯해 부산 전역의 시장 분위기가 예년과 다르다고 설명한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해운대 집값이 많이 올라 한 동안은 상승폭이 더딜 것으로 수요자들이 예측하는 것 같다”면서 “조정지역을 비롯해 부산‧경남 지역의 산업이 최근 부진한 탓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이들 지역에 대한 청약위축지역 해제를 검토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시장 침체가 심각한 지역은 ‘청약위축지역’ 지정까지 고려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