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코레일, "SR과 통합해야"... SR·국민, '혜택 없어진다' 반대
'적자' 코레일, "SR과 통합해야"... SR·국민, '혜택 없어진다' 반대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4.2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근 정부가 KTX를 운영하는 코레일과 SRT를 운영하는 SR 통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정부가 KTX를 운영하는 코레일과 수서발 SRT를 운영하는 SR 통합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섣부른 통합으로 그간 KTX와 SRT 경쟁체제에서 발생하던 국민혜택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0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위한 검토에 착수할 전망이다. SR는 사실상 공기업이지만 코레일과는 별도 법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코레일의 지속적인 요구와 정부 의지가 맞물리면서 통합 움직임이 빨리지고 있다. 정권이 바뀌고 현재 SR사장이 교체된 상태다. 하지만 아직 SRT가 개통한 지 1년4개월밖에 안 되는데다 SR이 별도 법인이 되면서 경쟁을 유도한 덕분에 생긴 각종 혜택도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코레일 측은 SR를 코레일과 다시 통합해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해오고 있다. 앞서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SR 분리 운영으로 인해 코레일의 적자가 심화하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며 SR와 코레일의 통합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실제로 SRT(수서발 고속열차)가 다니면서 KTX의 운행 횟수가 감소한데다 SRT 정비를 모두 코레일에서 해주고, 열차도 모두 코레일에서 임대하는 등 사실상 자회사처럼 운영하고 있어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SR 측과 국민 여론은 SRT의 저렴한 요금과 코레일의 서비스 개선 등 경쟁으로 인한 이익 때문에 통합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SR에 따르면 경쟁체제 도입으로 지난해 국민이 아낀 고속열차 요금은 713억원에 이른다. SRT 요금이 KTX보다 평균 10% 저렴하게 책정됐다.

SRT 개통 이후 코레일은 2013년 폐지했던 마일리지 제도를 재도입하고 객차 내 전원 콘센트를 설치하는 등의 후속조치를 마련했다. 특실 견과류·과자 제공 서비스와 스마트폰 예매 앱 개선조치도 있었다.

SRT 영업 수입의 50%를 선로 사용료로 받는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국가 철도 부채의 이자보다 많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