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막히니 거래량도 '뚝'...수익형 부동산 전월比 24% ↓
대출 막히니 거래량도 '뚝'...수익형 부동산 전월比 24% ↓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5.2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달 상가, 오피스, 오피스텔 등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상가정보연구소)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대출규제 여파로 지난달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상가정보연구소가 국토교통부 통계를 분석한 결과 4월 상업‧업무용부동산 거래건수는 2만951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3만9082건 대비 24.8% 감소한 수준이다.

앞서, 지난 3월에는 상업‧업무용부동산 거래건수가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을 포함한 강도 높은 대출규제 시행을 앞두고 수요가 몰리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4월부터는 돈줄이 막히면서 투자 심리도 위축되고, 거래가 크게 줄어드는 모양새다.

특히, 지난달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오피스텔 거래 감소세가 눈에 띄었다.

오피스텔은 1만4206건이 거래돼 전월보다는 30.1% 감소했으며, 전년 동월 1만2077건 대비로는 17.6 % 줄어들었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활황세를 보이던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장이 대출 규제로 인해 조정국면으로 접어들었다"며 "당분간 하락과 상승을 오가는 불안정한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